타미야 미니카 슈퍼X샤시 조립하기 [95294] maxbreaker CX09 black sp [맥스브레이커 블랙스페셜]
슈퍼X 샤시 조립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가 동봉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어로 가득찬 빽빽한 설명서와, 드라이버, 니퍼에 질려서 아예 시도도 하지 못하시는 이 시대의 '엄마'들과 이제 막 어른들의 공구를 만지기 시작한 초등학생들을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오늘 조립할 킷은
[95294] maxbreaker CX09 black sp [맥스브레이커 블랙스페셜]
입니다. 이제 딱 보면 아시겠지만, 9로 시작하는 품번은 한정판입니다. 저는 한정한 좋아합니다.
이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색이 오렌지색인데, 딱 저를 위한 킷인듯 합니다.
구성품이 심플합니다. 뭐가 허전한데 뭐가 빠졌을까요? (나중에 알려드리죠)
스티커를 붙여보죠. 여기서는 설명서를 잘 보고 하시면 좋습니다. 맘대로 붙이셔도 됩니다만, 설명서대로 붙이면 조금 더 이쁩니다.
짠! 1분도 안걸린듯 하지만 실제로는 많이 걸렸습니다. 세상일은 보이는게 다가 아닙니다.
이게 X샤시라는 건데요, 지금까지 조립해본 샤시와는 조금 다릅니다. 배터리는 위에서, 모터는 밑에서 교체 가능한 구조입니다. 모터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참 안타깝게도 모터랑 베터리를 동시에 교체하려면 위아래를 다 열어야하는 번거로운 구조입니다.
장점도 있는데요, 옆으로 넓어서 안정성이 높다는것과 지상고가 비교적 낮은 편이라는 겁니다.
이 샤시의 계보를 이어 발전된 형태가 수퍼XX샤시 입니다.
배쪽 모습. 모터가 들어갈 자리에 큰 구멍이 있네요.
조립시작합니다. 그림대로 따라해주세요.
뒷쪽입니다.
'스퍼기어'는 위아래 턱 높이가 다릅니다. 이유는
사진과 같이 턱 높은쪽이 안쪽으로 들어오도록 하기 위해서죠.
흰색 프로펠러샤프트, 오렌지색 크라운기어, 갈색 스퍼기어 모두 장착한 모습입니다.
좀 특이하게 바로 스위치를 조립해야하는데요.
이유는, 바퀴를 장착한 후에는 스위치를 조립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꼭 바퀴보다 먼저 조립해주세요.
그림처럼 스위치 돌기부분이 배쪽으로 나올 수 있게 장착!
바퀴를 조립해보죠.
이 킷은 바퀴 사이즈가 다르네요.
보시는 바와 같이..
왼쪽은 뒷바퀴고, 오른쪽은 앞바퀴입니다. 구분해주시구요~
많은분들이 헷갈려하시는 부분..
1번이 바퀴쪽 파츠이며, 2번이 롤러쪽 파츠입니다.
바퀴조립에는 1번이 들어가야겠죠. 황동와샤와 함께 차례대로 조립해줍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
바퀴 완성~
앞부분 터미널을 장착해주시구요~
배터리 덮개도 마찬가지화살표를 유의해서 장착~
앞 구동부의 덮개도 사진과 같이~
카운터기어와 카운터 샤프는또한~
화살표에 유의하며 장착합니다.
그리고 후 구동부 뚜껑을 덮어주죠.
자,
X샤시 킷에 없는게 드디어 밝혀졌습니다. 모터가 없었네요.
모든 X샤시 킷에는 모터가 없습니다.
그래서 전, 제가 가지고 있던 모터를 끼우기로 했는데, 스플린트를 집어들었네요.
중요 : 스플린트는 상당히 과하도록 빠른 모터이기 때문에 기본킷에 장착하면 차가 부서질수 있습니다. 저는 그저 스플린터를 써서 글을 작성했을뿐 저 모터로 굴릴 생각은 1도 없음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스플린터 말고 다른 모터를 끼우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잘만 만든다면 라이트데쉬까지 정도는 가능할듯 합니다.
모터와 피니언기어는 더도말고 덜도말고 딱 맞게 조립~
모터파트를 조립해보죠. 일단 터미널을 다음과 같이.
화살표부터 걸어주고
살포시 눌러주면 장착~
모터는 억지로 끼워넣어야할 분위기면 잘못 만들어진겁니다. 그냥 톡 떨어뜨리면 쏙 들어갑니다. 힘이 하나도 안들어갑니다.
모터 뚜껑 덮어주고~
완성~~
앞롤러를 붙여보죠~ 특이하게 테두리와 롤러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고무롤러라고하지요.
뒷 번퍼를 부탁해보죠. 개인적으로 바퀴를검정색으로 하면 더 먹혔을도
1번이 롤러 장착용, 2번이 범퍼 고정형
브레이크 장착~
완성~~
순서대로 조립립해서
롤러 장착 완료~
자 완성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