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끝은 현존하는 타미야 미니카의 가장 빠른 시스템이며,
ABS는 에끝을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킨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빠른 시스템이다보니..
0.01mm의 오차를 허용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속도가 0.1초 이상 달라지게 되죠.
심지어는 2mm크기의 구멍에 1.9미리 짜리 나사를 박으면서 오른쪽으로 밀착해서 박느냐, 왼쪽으로 밀착해서 박느냐
...
를 따지기도 합니다.
참..
신기한....... 취미활동이며,
그 차이를 누가 생각해내고, 발견해 내는건지 참 알면 알수록 신기한 미니카입니다.
암튼,
사람의 감각으로는 찾아낼 수 없는 미세한 차이를 극복하느냐 극복하지 못하느냐가 이 스피드차량의 묘미이죠.
그런 관점에서..
이 범퍼 만들기는,
에끝(끝베스, ABS)의 속도에 크나큰 영향을 주고도 남는,
엄청난 중요한 작업이라 하지 않을 수 없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준비물 보시죠.
타미야 미니카의 타미야 미니카 홈페이지 보다 더 유명한 'SMC몰'이라는 사이트의 이미지를 보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무조건 필요한 범퍼 구성은
왼쪽은 일명 '일자'
오른쪽은 일명 '멀티'
요녀석은 일명 '궁자'
요렇게 별명을 가지고 있는 주요 파츠 3인방입니다.
요렇게 3개를 한 봉씩만 구매를 하시면, '궁자' 하나가 여유분으로 남고 딱 맞습니다.
끝베스(ABS)의 경우 브레이크 시스템을 만들면서 이 남은 궁자 하나가 쓰입니다.
아주 알찬 구성이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겠지요.
자,
여기서 설명이 끝나버리면
그저 일반적인 에끝(끝베스)만들기라 할 수 있겠으나,
몇가지 부연설명을 곁들여 글의 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보겠습니다.
요런 파츠가 있지요.
사진으로는 구분이 사실상 어렵긴 하지만,
'궁자'와 자세히 비교를 해보시면 양쪽 끝 두께가 살짝 가늘어서 더 힘이 없어 보이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에끝의 범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탄성'
흔히들 '낭창낭창' 거림을 '궁자'보다 더 '극대'화 시켜주는 파츠라 하여,
일부 고수님들은 이 파츠를 더 즐겨 쓰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 또한 첫 에끝(끝순이 ver 1.0.1)에는 '궁자'를 썼다가,
2017년 버전(끝순이 2017)에서는 위 파츠를 사용을 했었죠.
기분탓인지는 모르겠으나, 더 빨라진듯 합니다.
뭐, 고수님들이 쓰는 방법이니 이유가 있긴 하겠죠.
가공한 '멀티' 하나에 일자 두개중 1개가 뒷 범퍼가 되고,
가공하지 않은 궁자나 15242파츠 하나와 일자 두개중 1개가 앞 범퍼가 됩니다.
자, 더 중요한게 있죠.
0.01mm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석.
에끝에관하여 빠질 수 없는 '에끝 지그'라는게 꼭 필요합니다.
아 물론 이게 있다고 해서 잘 만들고, 없다고 해서 전혀 만들지 못하고 그런건 아니지만,
누군가가 이 지그를 필요에 의해 개발을 하셨고,
우리는 그 편리함을 이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물론, 정확히 115미리를 롤러의 두께와 지름까지 계산해서 만들어내실 수 있는 분들은 필요 없습니다.)
http://cafe.naver.com/mini4wdsmc/1796
에끝용 지그 이미지입니다.
우리끼리 나누는 이야기가 있다
cafe.naver.com
이 카페는 제가 가장 애용하는 카페로써,
미니카를 배우기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거쳐가도 될,
카페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카페에서 '꿈꾸는 동현이'라는 이름으로 활동중입니다.
암튼, 제 글에는 삼천포로 빠지는 요소가 참 많군요..ㅋㅋㅋ
이 카페의 글을 보기가 녹록치 않으신 분을 위해(가입을 적극 권장합니다만..)
어차피 나누기 위해 제작하신 원작자의 뜻을 받들어
많이들 나누고자 하는 의미로 여기 이곳에 공개를 합니다.
저는 '모두의 미니카' 카페를 적극 홍보하고 있으며,
이 지그의 원작자이신 분께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캬......
그냥 보기만해도 제작욕구가 넘치게 깔끔하게 잘 나온 이미지네요.
이 이미지와 관련 파일은 첨부파일로 다시 첨부하겠습니다.
(이 글이 저작권법에 의해 문제가될 시 관련 내용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베스트 팀 여러분, 미니카의 발전을 위해 한번만 봐주세요~
암튼,
이 지그는 타미야 미니카에서 '오픈' 클래스에서 '에끝'보다 더 빠른 새로운 시스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정석'이라 할 수 있으며, 꼭 필요한 내용이라 하겠습니다.
이 지그를 이용하면, 미세한 범퍼의 사이즈 셋팅이 가능하며,
미니카인중 기술 좋으신 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강철판으로 제작하시어 공동구매를 진행했던적도 있습니다.
자..
자세한 사용법은 다음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으며,
다음 준비물 한번 살표 보시죠.
에끝 시스템에서 가장 돈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바로 롤러 셋팅 부분이죠.
520 + 850의 조합이 앞 범퍼에 4개, 뒷범퍼에 4개 총 8개가 필요하죠.
요녀석이 총 4봉(7,200 * 4ea = 28,800원)
요녀석이 총 2봉( 8,400 * 2ea = 16,800원)
총
-------------------------------------
45,600원
단지,
롤러에만 45,600원이 들어가는군요.
단지,
롤러에만 이렇게 들어간다는거지, 여기서 끝이란건 아닙니다.
아직 돈들어갈데가 많이 남았습니다.ㅋㅋㅋ
일단 여기까지 준비를 하시고, 다음 포스팅에서 만드는 법을 간단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끝 하나 만드는 비용을 총 정리해둔 페이지가 있습니다.
http://freddie.co.kr/220718154839
타미야 미니카 '에끝' 만드는 비용/부품 총정리[TAMIYA MINI 4WD]
TAMIYA MINI 4WD with KIDS
freddie.co.kr
미니카,
그 끝을 알 수 없는 깊이..
태동연구소에서 함께 합니다.
태동연구소의 2017년형 에끝
http://freddie.co.kr/220917390688
태동연구소의 2017년형 두번째 에끝[타미야 미니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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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ddie.co.kr
끝베스는 모양이 조금 다르며,
에끝의 발전된 형태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는 '끝베스'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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