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끝(ABS) 범퍼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요녀석이 이전 포스팅에서 공개한 에끝 지그를
실력좋은 관련업종 종사자분께서(일명 서연분, 창원구동역학연구소)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제작하여 공구를 진행했던
지금은 구하기 힘든 에끝지그입니다.
노란색 화살표 구멍 네개가 '에끝' 프런트 범퍼를 제작할시 필요한 구멍이며,
빨간색 화살표 구멍이 '끝베스' 프런트 범퍼를 위한 구멍입니다.
아래 빨간색 구멍의 넓이가 약 0.7mm 좁습니다.
이유는,
끝베스(ABS)는 어차피 언덕을 잡을 브레이크가 추가로 장착되기 때문에
에끝만큼 트랙에 꽉 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평지에서는 조금이나마 저항을 덜 먹기 위해 폭이 살짝 좁게 제작을 해줍니다.
저는 '끝베스'를 만들 예정이므로
빨간 구멍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왼쪽 궁자와
오른쪽 15242파츠의 비교샷입니다.
빨간 화살표 모가지 부분이 궁자가 훨씬 굵은게 보이시나요?
조금이라도 탄력적으로 트랙에 적응하기 위해 저는 15242파츠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자,
앞뒤 범퍼에 사용될 FRP들입니다.
우선 일자FRP 2개를 위와 같이 잘라줍니다.
사선으로 잘라준건 프런트,
직선으로 자른건 리어부분에 쓰입니다.
에끝 지그에도 나사를 박아주는데요~
나중에 순접(순간접착제)를 떨어뜨린 후 빼기 쉽도록 너무 긴 나사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바깥쪽 구멍 두개는
FRP높이차를 보완하기 위해
볼트를 2개를 채워줍니다.
일부 가공후 요렇게 순접할 계획입니다.
구상이 끝났으면 반으로 자른 일자를 겹쳐서 고정시켜 주시구요~
줄로 이쁘게 다듬어주기도 하고,
'살파기'도 사진과 같이 해줍니다.
"살파기"란?
이 살파기는 궁자를 사용하느냐, 15242파츠를 사용하느냐를
고민하여 결정하듯
에끝의 스피드나 곡선구간 저항과 관련하여
그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너무 과하게 살파기를 하면 부러져버리기도 하고,
너무 하는듯 마는듯 해버리면 곡선구간에 저항이 심각하게 발생해버리기도 하죠.
저또한 살파기에 대하여
정석에 가까운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는 않고
그저 기분에 따라
"부러지면 다시 만들지뭐.." 하는 마음으로 제작에 임합니다.
이부분도 꼭 사진처럼 가공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 정도와 각도는 롤러 조립후 결정 하셔도 됩니다.
가공을 하지 않으시면, 롤러보다 FRP가 더 삐져나와 아예 끼어서 차가 굴러가지 않습니다.
조심스럽게 순접을 해주면 됩니다.
그저 튼튼하게만 만들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이 순접작의 노하우는
빠르게 한방울씩만 톡톡 떨어뜨리고
재빠르게 지그에서 분리하는데 있습니다.
안그러면 나사와 같이 한몸이 되어 뺄때 애를 먹을 수 있습니다.
FRP의 특성상 순간접착제가 잘 먹기 때문에
조심스럽게만 제거한다면
한방울씩 떨어뜨리고 바로 빼내셔도 됩니다.
빼내면서 각도가 변경되지 않게 신경쓰는게 관건입니다.
자 뒷범퍼는 이렇게 순접할껍니다.
가공을 먼저 해야겠죠?
이건 워낙 스타일들이 달라서,
그저 자기만의 스타일을 유지하면 됩니다.
노랑, 빨강, 파랑 포인트가 있는데요~
노란 포인트가 파란 포인트보다 속도는 빠르지만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반대로 파란포인트는 안정성은 올라가지만 굴곡(곡선부분)에서 조금이라도 더 큰 저항이 발생하게 되죠
저는 개인적으로 오픈은 빨라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거의 노란 포인트를 택하긴 하지만,
ㅋㅋㅋ
고수님들은 적정선에서 빨간 포인트를 많이 택하십니다.
이 또한 선택은 자유입니다.
저는 이것만 남겼습니다.
리어범퍼를 위한 일자도 가공했구요
마지막 마무리는
조금 더 묽은 401본드로~
이유는,
이 401본드가 마르는 과정에서 더 든든한 턱이 되어줍니다.
리어 범퍼의 경우
살파기를 안해주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빨간 화살표부분을 더 많은 부분을 겹쳐지게 하여 나사를 2개씩 박는 경우도 있으나
제 개인적으로 저부분이 틀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었으므로
저는 1점 고정만 하기로 했습니다.
사진출처(청하미니카 홈페이지 에끝범퍼 완성품)
미니카인들은 다 아는 청하과학 에끝 범퍼 완성품입니다.
화살표마냥 나사 2개로 탄탄하게 고정시켜 주기도 합니다.
선택은 자유입니다.
가장 중요한 작업중 하나인 범퍼 만들기가 끝이 났군요.
이제 남은 부분은
롤러 조립
구동부
대대경
ABS시스템
요렇게 네 파트정도로 구분할 수 있을듯 합니다.
하나하나 천천히 만들어보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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